광고

[신간]토픽코리아·도서출판참“한권으로 끝내는 직업상담사2급”수험서 발간

최신 출제경향이 반영된 직업상담사 수험서!

최만식 | 기사입력 2020/06/17 [14:04]

[신간]토픽코리아·도서출판참“한권으로 끝내는 직업상담사2급”수험서 발간

최신 출제경향이 반영된 직업상담사 수험서!

최만식 | 입력 : 2020/06/17 [14:04]

▲ [크기변화] 사본 한권으로 끝내는 직업상담사2급 입체도...  © 최만식

[문화매일=최만식 기자]

토픽코리아·도서출판 참은 6월 중순 최신판한권으로 끝내는 직업상담사 2수험서를 최초 발간했다. 최근 교육 환경 변화로 인해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직업상담사와 각 과목의 주요 내용을 포함하면서 핵심을 축약한 특별한 수험서로 그 자격증 공부를 위해 여러분의 체계적인 수험준비에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직업상담사 자격시험 내용은 20여년의 역사를 거치며 용어들에 대한 해석이 우리노동시장의 실정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용어들로 세련되어지고 있으며 직업상담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더욱 난이도 높은 문제와 응용력이 요구되는 내용으로 강화되고 있다.

 

본 수험서는 저자들이 직업상담사자격증이 탄생된 초창기부터 수년간 일선에서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을 강의하면서 쌓아온 강의 내용 및 기출문제분석, 출제경향 분석 파일 등을 토대로 집필한 것으로 직업상담사 2급과 1급을 준비하시는 학습자들의 충실한 교과서가 될 것이다. 이에 저자들은 이러한 최근의 출제경향과 난이도 그리고 직업상담사의 고용시장의 실무적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하여 수험생 여러분들의 자격증 취득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아울러 수험서의 내용은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나아갈 학습자들의 이론적, 실무적 완성을 이어주는 직업(진로)지도 집단프로그램 양성자 과정, 상담실무 과정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탑재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수험서에 수록된 모든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 강의를 병행하여 지원하고 있다.

 

저자 조만업 교수는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석사 졸업, 가천대학교 경영대학교 고용 & 직업학과 주임교수, EBS 상담학/심리학 교수, 구리 YMCA 청소년진로상담아카데미 책임교수, 용인시(한국노동교육신문) 청소년상담사, 지방노동청 직업진로지도 팀장, NCS 청소년상담복지분야 개발위원 등을 역임했다. 공동저자 김재영 교수는 커리어업 실장, 우송대 겸임교수, 수원시 가족여성회관 전임교수,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전임교수, 건설근로자취업지원센터 센터장, 대학직업상담사회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직업선택의 문제와 일자리 문제는 이제 개인의 문제에서 국가적, 사회적 문제로 전환되었다는 인식에 이견이 없는 시대가 되었다. 만성적인 저고용의 문제와 청년실업 문제, 생애주기의 연장에 의한 중장년층의 직업생활 연장 등이 이러한 문제들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사업, 중앙부처의 취업관련 민간위탁사업 강화 등을 통해 실업의 문제 특히, 마찰적 실업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고용보험 제도를 확대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고자 하는국민고용보험제도의 실시를 앞둔 이 시점에서 국가공인직업상담사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미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자립지원상담사, 국민고용보험제도 담당 상담사 등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에서 국가고용서비스전달체계의 실무자로 일하고자 하시는 분,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도모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국가공인직업상담사 자격증은 그 해답을 줄 것이다.

 

직업상담사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하여 노동관계법규 등 노동시장에서 발생되고 있는 직업과 관련된 법적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일반상담 또는 구인구직상담, 직업 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등 각종 직업상담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고용노동법 및 신규 직종 정보에 대한 지식은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격증이 있어야 관련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직업상담사 2급 국가기술자격증 소지자는 노동부 지방노동관서,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 취업이 유망하며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에서 우대하고 있으며 전국 281개 시구 소재 공공직업안정기관, 민간 유무료직업소개소 및 24개 국외 유료직업소개소 등 취업이 가능하다.

 

성별, 연령 등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진행이 되고 있다. 1차 필기시험의 경우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다섯 과목을 평가하며 2차 실기시험은 직업상담실무를 평가하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 일정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홈페이지(Q-Net)에서 확인 가능하다.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참 한국어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관광통역안내사,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수험서, 한국어교원 필독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와 해외여행필독서고수의여행비법(항공편)”,“리얼 크루즈 여행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도서출판 참은 참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베트남 투자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 ,베트남 경제리포트”,“포스트 차이나 베트남등 우수도서를 펴낸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