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고성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교육 실시

이등원 기자 | 기사입력 2022/07/01 [06:20]

고성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교육 실시

이등원 기자 | 입력 : 2022/07/01 [06:20]

고성군청


[문화매일=이등원 기자] 고성군은 야외 작업 및 나들길, 등산 등의 야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야생진드기(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7월 1일(금) 보건소에서 산림바이오메스근로자 92명을 대상으로 질병예방요령 교육을 진행한다.

4월부터 11월까지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을 옮기는 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작은 소참진드기가 매개하는 SFT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하여 관리 중이다. 고열,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며 주된 증상은 고열과 오한, 근육통, 가피(딱지), 발진 등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려면 야외활동 시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넣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해야 하며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아야 한다.

또한 외출 후에는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고 입었던 옷은 반드시 세탁하고 샤워를 해야 한다.

황현숙 보건소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예방백신이 없는 만큼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며 “야외활동 시 주의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야외활동 후 발열,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과 전신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