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영주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공모

다양한 계층, 분야의 주민의견 적극 수렴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전면 재구성

최만식 기자 | 기사입력 2021/02/26 [09:19]

영주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공모

다양한 계층, 분야의 주민의견 적극 수렴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전면 재구성

최만식 기자 | 입력 : 2021/02/26 [09:19]

영주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공모


[문화매일=최만식 기자] 경북 영주시는 지난 25일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은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과 분야의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고자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계획’에 따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전면 재구성함에 따라 실시한다.

이번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계획’의 주요 내용은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 전반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침체된 제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위원회 위원 전면 재구성 및 운영 확대, 분과위원회 활성화를 통해 주민제안사업 적극 검토, 공모위원 선발 시 사회적 약자와 다양한 계층의 참여 고려 등이다.

또한 공모사업 제안 가능 주민의 자격 확대, 예산집행 모니터링 기능 강화, 청년, 청소년 관련 위원회를 통한 사업 발굴 등도 포함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은 총 12명으로 신청기간은 다음달 18일까지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기준으로 영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자, 영주시에 영업장을 둔 사업체 대표자 및 임직원, 영주시 소재 학교의 재학생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영주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신청서 등을 주민참여예산 게시판에 업로드 하거나 이메일 팩스 전송 및 방문접수하면 되며 선정결과 발표는 3월 중 영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통보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위원 모집은 청년,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및 성별을 고려해 선정함으로서 위원회의 대표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위원의 주요 활동은 주민제안사항의 심의 조정, 분과위원회 활동, 주민참여예산과정 의견 제출 및 집행사업 모니터링 등이며 위촉기간은 2022년 12월 31일까지이다.

또한 위원은 활동 기간 동안 제도의 취지와 운영방향 등에 대한 예산교육도 함께 수료하게 된다.

안동국 기획예산실장은 “주민이 직접 제안·선정하고 시정에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며 “주민참여예산 위원 모집·구성과 더불어 3월부터 시작되는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에도 주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