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관리자 연수

19일, 고교학점제 및 인사 실무 교감 워크숍 개최

박강호 기자 | 기사입력 2023/04/24 [16:21]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관리자 연수

19일, 고교학점제 및 인사 실무 교감 워크숍 개최

박강호 기자 | 입력 : 2023/04/24 [16:21]

▲ 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관리자 연수


[문화매일=박강호 기자] 경기도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4월 19일 경기도 양평 힐하우스에서 관내 중·고등학교 교감을 대상으로‘통합 중등 교감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및 인사실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광주와 하남 지역의 중등 교감 및 교무부장 43명이 참석했다. 연수는 2025년 전면 실시되는 고교학점제가 초래할 학교체제의 커다란 변화를 공유하고 예상되는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는 차원에서 마련됐으며, 인사 책임자인 교감이 알아야 할 인사 관련 법령과 지침에 대한 연수도 함께 실시됐다.

고교학점제 관련 주제는 서원고 간호익 교장이 강의했다. 고교학점제의 진행 방향과 그에 따라 제기될 현실적 문제에 대한 관리자의 고민 지점을 짚는 형식으로 연수가 진행됐다. ▲교육과정 유연화와 학생 선택중심 과목 구조 개편으로 인한 교원소요의 문제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교급 간의 진로 지도 연계 문제 ▲미도달 학생 지도에 대한 보충지도 방법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평가방식의 전환과 대입 체제 개편 ▲고등학교 학년별 진로교육 로드맵 설정 ▲교육과정 편성과 공강 시간에 따른 학생 관리 방법 ▲창체 시간의 재구조화 ▲학교와 학교 밖 기관의 교육적 연계 ▲행정 업무에서 교과 중심으로의 학교 조직문화 개선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깊이 있는 주제가 나왔고, 참석자들은 귀를 기울이며 경청했다.

특히, 처음 도입하는 학점제로 인한 학교의 혼란과 대학 입학 전형 방식과의 불일치,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 전환이 되지 않은 상황에 처한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면서 뜻있는 시간이 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인사실무 연수는 '2023 교육공무원 인사실무 편람'에 담긴 ▲임용 ▲정원 ▲휴직과 복직 ▲복무 ▲계약제교원 운영지침 ▲평정 업무 ▲징계 및 직위해제 ▲승급 및 호봉획정 ▲나이스 교원인사관리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작년과 달라진 인사규정에 대한 담당 장학사의 안내로 진행됐다. 연수 후 다양한 사례에 대한 질의응답도 이어졌다.

연수에 참석한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이윤순 교육국장은 “코앞에 다가온 고교학점제 적용에 대한 학교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접하고 학교의 리더가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됐다.”라면서, “함께 진행된 인사 실무 연수와 함께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앞으로 더 학교에 도움이 되는 워크숍을 기획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4